내년(2018년)부터 스마트폰에서 FM 라디오 수신 가능해진다!

최전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8/29 [22:17]

내년(2018년)부터 스마트폰에서 FM 라디오 수신 가능해진다!

최전호 기자 | 입력 : 2017/08/29 [22: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유영민, 이하과기정통부)내년(2018)부터국내에서출시되는삼성전자, LG전자스마트폰을통해FM 라디오방송의수신이가능해진다밝혔다.

그동안판매되었던삼성전자, LG전자스마트폰은일부보급형스마트폰을제외하고는FM 라디오방송을직접수신하는것이불가능하였으나, 내년부터출시되는삼성전자, LG전자모든스마트폰에는FM 라디오수신기능이활성화되어라디오방송전파를직접수신할있게예정이다.
 
지난16.9경주지진발생이후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국민들의재난대응능력향상을위해스마트폰에FM 라디오수신기능을활성화것을요구왔으며, 과기정통부에서는이후단말기제조사, 이동통신사와함께FM 기능활성화방안을논의해왔다.

과기정통부는입법화를통한의무화는무역협정이슈, 외산스마트폰의무화적용이현실적으로어려움에따른소비자선택권축소등의부작용이발생할있다는점과국제동향등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 국회와함께사업자자율적으로FM 라디오기능을확대하는방향으로정책을추진왔다.

당초, 라디오기능장착에따른데이터이용감소를우려하여이동통신사가부정적입장을견지할것이라는분석이있었으나, 이동통신사도FM 라디오방송이가지는재난방송으로의수신강점, 라디오청취인구등을고려하여과기정통부와함께제조사에FM 라디오기능활성화의필요성을수차례요구있다.
 
스마트폰제조사는갈수록가볍고얇은두께로제조되는단말기개발경향에반하여기능이추가되는것에따른개발부담,대부분의스마트폰에DMB 기능이활성화되어있는등을고려해FM 라디오기능추가에신중한입장을보여왔으나,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원들의지속적인필요성주장과관심표명, 재난방송수신기로서스마트폰의중요성등을감안하여국내소비자를위해모든스마트폰에FM 라디오기능을활성화하기로결정하였다.
 
스마트폰의FM 라디오기능활성화를통해지난경주지진과같은긴급재난이동통신망이마비되는상황이오더라도, 스마트폰의FM 라디오수신을통해재난방송청취가가능해져국민들의재난대응능력이향상될것으로기대된다.
 
FM 라디오방송은일반적으로고지대에서방송을송출하여지진·해일재난에도비교적안정적이며, 이동통신과달리송신망의과부하문제없이하나의방송을다수시청자가동시에들을있어재난방송에특히적합한매체이다.
 
또한, 이동통신망을통하지않고라디오방송을직접수신하는것이가능해져데이터차감없이라디오방송을청취하게되어라디오시청자들의통신비절감효과도있을것으로내다보았다.
 
과기정통부는국회에서문제제기가있은뒤로논의에시간이걸린것은아쉬운점이나, 이번삼성전자, LG전자의결정은국민안전소비자필요성에따른기능추가에대해적극적인입장을보이지않는외국제조사와비교할시사하는바가크다고언급했다
 
특히, 입법화를통한강제화가아닌, 산업생태계를구성하는사업자가소비자편익을고려해자율적인의사결정으로중요한비스전환이이루어진사례로서, 향후ICT 분야의정책추진에있어서도참고할만한사례가것이라고밝혔다.
 
과기정통부최영해전파정책국장은이번스마트폰FM 라디오기능활성화로국민들의재난대응능력향상이기대된다.하며, 그간정부와함께국회에서도지속적인관심과노력이있었기에가능하였다.밝혔다.
 
또한여전히많은국민들이이용하고있는라디오의미디어매체로서의경쟁력제고라는측면에서도의미가있으며, 라디오를중심으로연관산업의발전에도중요한계기가이라고밝혔다
 
아울러국내지상파UHD 방송(ATSC 3.0 기반) 기술을기반으로모바일-HD 방송이동중에모바일기기를통해미디어이용이가능한기술이발전하고다양화되는점을활용하여,시청자가좀더편하고, 적은비용으로미디어서비스를이용하는방안에대해서도지속적으로검토나가겠다.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사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