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영화
디아스포라영화제 개최, 흩어진 사람들을 한데 묶는다
기사입력: 2017/03/21 [14:1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   디아스포라영화제

[K스타저널 서수민 기자] 디아스포라영화제(Diaspora Film Festival) 일정이 확정됐다. 올해로 다섯 번째 행사로 흩어진 사람들, 예술로 묶다. 존중과 관용, 우정과 환대의 시작을 부제로 열린다.

 

인천광역시와 인천광역시영상위원회(이하 인천영상위원회)는 오는 5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인천아트플랫폼 일대에서 제5회 디아스포라영화제를 개최한다.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인천광역시와 인천영상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에서 지원하는 행사이다.

 

지난 4년간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하는 국내외의 영화 상영은 물론 특별강연,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문화 다양성의 가능성을 확장했다는 평을 받으며 지역의 내실 있는 영화제로 자리 잡아 왔다.

 

또한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인천의 지역문화사회적 특성을 적극 반영, 지역 공동체와 소통하는데 그 역할을 다하며 문화 다양성의 가치 확산에 기여해온 것으로 평가받는다.

 

디아스포라는 원래 살던 곳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나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유대인들의 역사에서 시작하여, 현대에는 재난, 망명을 포함하여 이민, 유학 등의 이유로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사람들로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가운데에서도 인천은 한국 최초의 이민이 시작된 도시로, 장기 체류 외국인이 7만 명을 넘어설 만큼 대표적인 디아스포라의 도시라 할 수 있다.

 

5회 디아스포라영화제는 내적, 외적으로 규모를 확장하여 폭 넓고 다양한 작품들과 부대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특히 영화제 기간은 3일에서 5일로 확장 되었고, 국내외의 50여 편의 장·단편영화들의 상영을 계획 중이다.

 

그리고 아카데미 프로그램 역시 확대된다. 강연과 대담, 포럼이 보다 더 세분화되고, 강화되어 많은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사이를 걷는이라는 슬로건에 맞추어 사람, 공간, 국가 등 개인을 둘러싼 세계와 관계들에서 일상을 낯설게 바라볼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5회 디아스포라영화제의 키워드는 보다 더 확장된 환대의 시작을 슬로건으로 삼는다. 전 세계가 경계 긋기에 나서며 서로를 배척하고 있는 현재, ‘환대는 나와 타자가 함께 사는 세상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이 영화제를 통해 보다 폭넓은 맥락에서 진정한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탐색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회 디아스포라영화제는 영화 상영은 물론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다양한 문화 예술의 장르 안에서 더 폭 넓게 만나보고 이를 향유할 수 있도록 구성된 문화다양성 축제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전체 상영작 및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월 중 공식 홈페이지(www.diaff.org)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K스타저널 서수민 기자 / 사진=디아스포라영화제 홈페이지]

 

서수민기자 서수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디아스포라, 영화제 관련기사목록
광고
스타화보
‘해투3’ 백일섭, “기억에 없어~” 설현 누군지 몰라.. 관심집중!
썸네일 이미지
    ‘해피투게더3’에 출연한 백일섭이 설현에게 굴욕을 선사 ... / 최미령 기자
‘수상한 파트너’ 지창욱-남지현-최태준-나라, 개미지옥 드라마 첫방 알리러 국회의사당 떴다!
썸네일 이미지
 '수상한 파트너’의 주역 지창욱-남지현-최태준-나라의 ‘첫방사수’ ... / 최미령 기자
‘노래싸움-승부’ 스테파니X유성은, 최고의 팝송 ‘비욘세-Listen’로 치열한 맞대결!
썸네일 이미지
  ‘노래싸움-승부’ 스테파니X유성은, 최고의 팝송 ‘비욘세-Listen’ ... / 최미령 기자
‘라디오스타’ 오윤아-김정태-김준배, 이준호, 입담 터진 대세 악역들!
썸네일 이미지
  ‘라디오스타’에 시청자들의 마음을 쥐락펴락하며 ‘욕’을 부르는 ... / 최미령 기자
‘자체발광 오피스’ 고아성-하석진, 침대 위 아이컨택! ‘설렘 유발’
썸네일 이미지
    ‘호우커플’ 고아성-하석진이 한 침대에 누워 마치 신혼 ... / 최미령 기자
‘해투3’ 백일섭, “기억에 없어~” 설현 누군지 몰라.. 관심집중!
썸네일 이미지
    ‘해피투게더3’에 출연한 백일섭이 설현에게 굴욕을 선사 ... / 최미령 기자
‘발칙한 동거’ 홍진영, 더 강력한 놀이기구 앞! 무서움에 복 받치는 설움 폭발! 무사할 수 있을까!
썸네일 이미지
  ‘발칙한 동거 빈방있음'의 집주인 피오가 ‘누나 전용 안전바’로 ... / 최미령 기자
‘해투3’ 설현, 가장 자극되는 사진은 핫했던 통신사 화보! “저 그 사진 되게 좋아해요” 관심집중!
썸네일 이미지
        ‘해피투게더3’에 출연한 설현이 다이어 ... / 최미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