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영화
CNN이 극찬한 푸른 사리를 걸친 대륙의 여신, 스리데비
기사입력: 2017/03/31 [14:2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 스리데비    © 스타저널 편집국

[K스타저널 김현명의 발리우드] 2012년 인도의 미디어들은 일제히 여왕의 귀환이라는 제목으로 스리데비(Sridevi)의 등장을 알렸고 대륙의 관객들은 환호했다.

 

15년 만에 스크린으로 돌아온 스리데비는 2013CNN-IBN이 인도영화 100년을 기념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인도 영화 100, 가장 위대한 여배우'에 선정되었다.

 

중년의 나이에도 변치 않은 눈부신 미모를 간직한 스리데비는 가우리 신데 감독의 잉글리시 빙글리시’(2012)의 주인공으로 발리우드에 다시 돌아왔다. 그의 농익은 연기력은 수많은 올드 팬들을 열광시켰고 영화는 비평과 흥행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63년 남인도 타밀나두의 시바카시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타밀, 텔루구, 말라얄람, 칸나다, 힌디 시네마를 오가며 100여 편의 영화에 출연, 대륙 최고의 아역 스타로 이름을 알리며 천부적 재능을 펼쳐 놓았다.

 

18세가 되던 해 G. N. 라가라잔 감독의 타밀 영화 민둠 코킬라’(1981)에서 첫 성인 역을 맡은 스리데비는 남인도 필름페어 영화제에서 주연상을 수상했다.

 

다음 해 발루 마헨드라 감독의 타밀 영화 초승달은 셋째 날에 뜬다’(1982)에서는 타밀 나두 영화제주연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인 스리데비의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발리우드의 많은 제작사로부터 러브콜이 쇄도하자 스리데비는 뭄바이로 거처를 옮기고 라가벤드라 라오 감독의 로맨스 드라마 선물’(1984), K. 바파이아 감독의 목표’(1984), N.S 라지 바라트 감독의 아칼만드’(1984), 라가벤드라 라오 감독의 나야 카담’(1984) 등에 출연하며 발리우드에 그의 깊은 인상을 심으며 관객을 사로잡았다.

 

4편의 출연작 모두가 그해 박스 오피스 1, 2, 6, 8위를 차지하면서 21세의 스리데비는 발리우드 최고의 여배우 대열에 이름을 올렸다.

 

남성 중심의 스토리가 대부분인 발리우드 영화에서 처음 제작된 하르메시 말호트라 감독의 여성중심 판타지 로맨스 나기나’(1986)에서 스리데비의 거침없는 연기가 대륙의 관객들을 열광시키자 인도의 미디어들은 23세의 스리데비에게 여성 최초의 슈퍼스타라는 칭호를 붙여 주었다.

 

세키르 카푸르 감독의 SF 슈퍼 히어로 영화 미스터 인디아’(1987)에서 스리데비가 선보인 하와 하와이댄스에 온 대륙의 관객들이 열광하자 인도의 미디어들은 일제히 푸른 사리를 걸친 여신이라며 그를 치하했다.

 

서니 디올, 라즈니칸트와 함께 출연한 판카지 프라샤르 감독의 코미디 사기꾼’(1989)에서 스리데비는 또 다시 새로운 슬랩스틱 레인 댄스를 선보여 관객들을 열광시켰고 이 춤은 대 유행이 되었다. 이 영화는 힌디 클래식 코미디 영화의 고전으로 불리고 있다.

 

리시 카푸르, 비노드 칸나와 함께 출연한 야시 초프라 감독의 로맨스 뮤지컬 달빛’(1989)에서 관객들은 비련의 주인공 찬드니(스리데비)에게 열광했다. 관객들은 찬드니를 연호했고 스리데비는 이 영화에서 국민 연인이 되었다.

 

스리데비가 입고 출연한 영화 의상은 찬드니 룩’(Chandni Look)으로 불리며 선풍적으로 팔려나갔고 영화는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그를 80년대 최고의 여배우로 만들었다.

 

야시 초프라 감독의 로맨스 뮤지컬 순간’(1991)에 아닐 카푸르와 출연, 시공을 초월한 사랑을 연기한 스리데비는 발리우드 필름페어 영화제주연상을 수상했고, 1992년 람 고팔 바르마 감독이 텔루구어로 만든 로드 무비 크사나 크사남에서 텔루구 필름 페어 영화제난디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   스리데비  © 스타저널 편집국


아미타브 밧찬과 함께 출연한 무쿨 S. 아난드 감독의 사극 목격자’(1992), 산제이 더뜨와 함께 출연한 로빈 바트 감독의 액션 범죄 스릴러 타락’(1993), 살만 칸과 함께 출연한 데발로이 데이 감독의 찬드라 무키’(1993), 아닐 카푸르와 함께 출연한 라지 칸와르 감독의 가족드라마 아들’(1994), 샤룩 칸과 함께 출연한 람 세티 감독의 액션 군대’(1996) 등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스리데비는 1996년 유명 프로듀서 보니 카푸르와 결혼했고 1997년 라지 칸와르 감독의 별거를 마지막으로 은막을 떠났다. 대륙의 영화 산업을 종횡무진 하던 스리데비의 은퇴는 충격이었다.

 

그리고 15년 후 201249세의 스리데비는 가우리 신데 감독의 잉글리시 빙글리시의 타이틀 롤을 맡아 은막으로 다시 돌아왔고, 2013년 인도 정부는 스리데비에게 영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최고시민 훈장 파드마 쉬리를 수여했다.

 

아역으로 시작해 타밀영화 60여 편, 말라얄람 영화 20여 편, 텔루구 영화 80여 편, 힌디 영화 60여 편 등 22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한 스리데비는 80~90년대 최고의 슈퍼스타이자 패션 아이콘이었다.

 

국민 연인이었던 스리데비는 케랄라주 영화제 최고 아역상’(1970)을 시작으로 타밀 나두 영화제’, ‘난디 영화제’, ‘타밀 필름페어 영화제’, ‘텔루구 필름 페어 영화제’, ‘발리우드 필름페어 영화제등 인도 전 지역의 영화제에서 주연상을 수상하는 진기록을 지니며 대륙의 관객들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은 최고의 배우다.

 

식지 않는 열정과 세월도 비껴가는 빼어난 미모로 스리데비는 전설적 여배우 나르기스’(1929~1981)의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베테랑 스타 아닐 카푸르와 산자이 카푸르는 남편의 형제들이고 청춘스타 소남 카푸르와 프로듀서 레아 카푸르는 조카다.

 

[=김현명(영화감독·인도영화문화연구소장) / 사진=스리데비 출연작 포스터 및 스틸]

보도자료 및 취재요청 star-journal@naver.co.kr

서수민기자 서수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스타화보
황제성 김용모 한국미협 부이사장, 7월5일 라메르갤러리에서 초대전 갖는다.
썸네일 이미지
  (사)한국미술협회 부이사장인 황제성, 김용모, 두 화백이 7월5일(수 ... / 최미령 기자
SBS '수상한 파트너' 권기영 작가, 지금은 ‘갓기영’ 전성시대! 믿고 보는 필력! 온라인 찬양글 쇄도!
썸네일 이미지
  ‘수상한 파트너’ 권기영 작가가 '갓기영'으로 등극했다. '수상한 ... / 최미령 기자
KBS2 '1박 2일' 차태현, '빅 픽처' 결과는 나 홀로 조업! 코너 시청률 15.3%! 동 시간대 1위!
썸네일 이미지
  ‘1박 2일’ 차태현이 ‘빅 픽처’를 그리다 결국 나 홀로 조업에 ... / 최미령 기자
MBC '세상의 모든 방송' 박명수-꽝PD, 마지막까지 웃기고 몽골야욕 김수용 투혼 빛났다!
썸네일 이미지
  어디서도 본적 없는 새로운 신개념 예능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세 ... / 최미령 기자
‘냄비받침’ 안재욱, “누가 모모고 누가 사나인지 몰라” ‘트알못’ 고백! 웃음 빵~
썸네일 이미지
    ‘냄비받침’의 첫 녹화를 마친 안재욱이 ‘트알못(트와이 ... / 최미령 기자
tvN '하백의 신부 2017' 신세경-남주혁, 인간계 만남 포착 '눈맞춤 달달~'
썸네일 이미지
  ‘하백의 신부 2017’ 신세경-남주혁, ‘인간계’와 ‘신계’가 만났 ... / 최미령 기자
KBS2 '개콘' ‘아무말 대잔치’, 몰입 甲! 빠져나올수 없는 '블랙홀 유머'!
        KBS 2TV ‘개그콘서트’의 ‘아무말 대잔 ... / 최미령 기자
SBS '수상한 파트너' 지창욱-남지현, 17-20회 주옥같은 명장면! 비하인드로 복습하자!
썸네일 이미지
  ‘수상한 파트너’ 지창욱과 남지현의 비하인드 스틸이 공개됐다. ... / 최미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