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스타
방탄소년단 지민 ‘Filter’,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 역대 한국인 솔로 가수 최고 기록
기사입력: 2020/02/26 [12:1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 방탄소년단의 지민     © 출처. 미국 매체 올케이팝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Filter’21일 오후 64집 앨범 'MAP OF THE SOUL:7' 발매 후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 전세계 차트 글로벌 TOP50 48개 국가와 지역에서 솔로곡 1위에 올라 또한번 솔로가수로서의 역량과 파워를 입증했다.

 

 

'Filter'22일 스포티파이에서 타이틀 곡 'ON'에 이어 2,217,097 스트리밍의 가장 높은 기록으로 한국 솔로 가수 최고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선공개된 '블랙스완' 데뷔기록인 1,919,934보다 높은 기록이며 ‘Filter’의 폭발적 인기를 그대로 보여준다.

 

 

'Filter'가 몰고 온 인기 돌풍의 영향은 세계 곳곳에서 나타났다.

 

중동의 인기차트 Anghami-Top in KSA와 스포티파이 호주에서도 BTS 전체 곡 중 1위를 차지하고, 뉴질랜드에서는 유일하게 차트인 된 BTS 곡으로 역시 전체 1위에 올랐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타이틀에 이어 수록곡 중 1위였으며, BTS 솔로곡 중 유일하게 차트인 한 나라는 독일, 벨기에, 스위스, 네델란드, 아이슬란드, 과테말라로 유럽에서의 독보적 인기가 눈에 띄게 확연했다.

 

이어 애플뮤직 탑 100, 구글 플레이 뮤직 탑 송, 베스트 셀러-베스트 디지털 뮤직, 지니어스 TOP40 트렌딩 송, 구글 플레이차트 영국에서도 역시 뜨거운 인기로 타이틀곡에 이어 수록곡 중 1위를 석권해 지민 파워를 과시하는 역대급 기록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음원 공개 직후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2위로 타이틀을 제외한 앨범 수록곡 중 1, 아이튠즈 83개국에 차트인하는 대성과도 거뒀다.

 

 

이번 앨범의 높은 성과는 또 있다. 지민의 음악적 재능과 감성이 돋보이는 첫 프로듀싱 곡 친구(Friedns)’도 스포티파이 글로벌 TOP 50에서 'Filter'에 뒤를 이어 솔로곡 2위였으며, 아마존 베스트셀러에서는 BTS 전체곡 중 4, 지니어스 TOP40 트렌딩 송에는 솔로곡 2위와 아이튠즈 80개국에 차트인하는 큰 성과를 올렸다.

 

 

특히 아이튠즈 일본에서는 타이틀곡과 솔로곡 포함 1,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라인 뮤직에서 솔로곡 1위에 오르고, 중국 왕이윈 뮤직과 중국 Net Ease Cloud 뮤직차트에서 솔로곡 1위로 특별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곡은 친구와의 우정곡으로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사랑을 받아 국내 외 모든 차트에서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라틴팝 장르인 'Filter'는 귀를 녹이는 지민의 천부적 음색과 보컬력 그리고 자신을 잘 녹여낸 곡 해석력으로 전세계 팬들의 마음을 강하게 사로잡고 있으며, 이 곡의 공동 작사 작곡가인 정바비는 방탄소년단 게임 BTS 월드 OST '드림글로우' 작업 후 "지민은 그 음색, 발음, 보컬 디렉팅에 대해 300%의 아웃풋을 내주었다감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극찬한 바 있는 독보적 보컬로 온라인 상에서 "그 음색에 고막이 녹는 것 같아요", "가사를 듣는 순간 지민이 떠올랐다", "무대가 너무 기대되서 설레요", "하루종일 들어도 너무 좋아" 등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지민은 이미 솔로가수로서의 업적을 인정받은 바 있다. 지난해 8월 스포티파이에서 한국가수 최초로 솔로곡 3곡 모두 각 50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한 신기록을 세우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젠틀맨' 기록을 5년 만에 깬 첫 가수가 되었으며 영국의 롤링스톤, 버즈, 독일의 브라보, 아메리칸 뮤직어워드 등의 축하를 받았다. 지민은 이번 4'Filter'를 통해 솔로 가수로서의 대단한 역량을 재확인시켰다.

 

이 곡은 세계 음원차트 뿐 아니라 유튜브 최단 3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한 한국 솔로곡 기록도 세웠다. 28개국 이상 인기 동영상이며 월드 트렌드 6위와 영국, 미국 등에서 상위에 올라 역시 최고 인기를 자랑했다.

 

 

첫 공개 직후 국내외 동시다발적인 폭발적 반응으로 국내 5개 주요 음원차트 역시 타이틀곡과 솔로곡 포함 모두 1위를 휩쓴 지민 솔로곡 'Filter'는 유럽, 중동, 아시아 등 전세계에서 대단한 파급력과 기록을 남기고 있다.

 

 

한편, 24(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은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서 세계 최초로 타이틀 곡 'ON'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정다운 기자 정다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민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스타화보
김요한, 우월한 교복핏+청량미소 순정만화 비주얼 과시!
메인사진
(스타저널=조은설 기자) 가수 겸 배우 김요한이 최근 신규 모델로 광고촬영 ... / 조은설 기자
엔플라잉, 보헤미안 매력 담긴 화보 공개
메인사진
밴드 엔플라잉이 보헤미안 스타일의 매력이 담긴 화보를 공개했다. 엔플라잉 ... / 정다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