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머니 노아트’ 김민경, “초등학교 시절 학교 폭력 당해, 평생 잊히지 않는 기억…” 미술 작가와 ‘공감대’ 형성한 용기 있는 고백!

민강일 기자 | 기사입력 2023/05/04 [09:40]

‘노머니 노아트’ 김민경, “초등학교 시절 학교 폭력 당해, 평생 잊히지 않는 기억…” 미술 작가와 ‘공감대’ 형성한 용기 있는 고백!

민강일 기자 | 입력 : 2023/05/04 [09:40]

 

 

“사실은 저도, 초등학교 때 학교 폭력을 당한 적이…”

 

KBS2 ‘노머니 노아트’의 아트 큐레이터 김민경이 ‘학폭 피해’를 밝힌 담당 미술 작가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용기 있는 고백에 나선다.

 

5일(오늘) 밤 9시 50분 방송하는 KBS2 ‘노머니 노아트’ 7회는 앞으로 대한민국 미술계를 이끌어갈 신진 미술 작가들 중, ‘해외파’ 지아혁-임아진과 ‘국내파’ 다니엘 신-심주하가 출연해 ‘해외파 vs 국내파’ 특집으로 펼쳐진다. 이날의 경매는 4년 이하의 경력을 지닌 미술 작가들이 모인 만큼 ‘제로 베이스’인 0원부터 시작된다. 아울러 작가들의 작업 방식을 살펴볼 수 있는 ‘라이브 드로잉 쇼’에서는 국내파와 해외파의 특징이 확연히 드러나는 모습으로 보는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우선 김민경은 심주하 작가의 아트 큐레이터로 함께 무대에 올라, 검은 배경에 알록달록한 양귀비꽃이 그려진 ‘우리의 모든 날들’을 소개한다. 이 자리에서 심주하는 “작품을 통해 위로를 이야기하고 싶다”며, “고등학교 시절 친구로부터 신체적인 학교 폭력을 당했다”고 털어놓는다. 이어 “당시의 트라우마를 그림으로 치유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위로’라는 꽃말을 가진 양귀비꽃이 나만의 모티프가 됐다”며 과거의 상처가 예술의 소재로 승화됐다는 사실을 밝힌다.

 

심주하의 묵직한 발언에 김민경은 “주하 작가의 마음을 이해한다”며 “나 또한 초등학교 시절 학교 폭력을 당한 적이 있다”고 솔직 고백한다. 그러면서 “그동안은 이런 이야기를 하면 안 될 것 같았다. 왠지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것 같아서…”라고 조심스러운 속내를 내비친다. “당시의 기억은 평생을 살아도 절대 잊히지 않고, 가슴 속에 남아 있더라”는 김민경의 이야기에 MC 전현무는 “말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까”라며 위로와 응원을 보낸다.

 

제작진은 “김민경이 심주하 작가의 작품 세계를 응원하기 위해 꺼내기 힘든 경험담을 밝히며 작가와 아주 특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모두가 나의 그림을 보고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했으면 좋겠다’고 밝혀 박수를 받은, 화려한 색채가 인상적인 심주하의 작품을 기대해도 좋다”고 전했다.

 

신개념 아트 버라이어티쇼 KBS2 ‘노머니 노아트’ 7회는 4일(오늘) 밤 9시 50분 방송된다.

 

사진 제공=KBS2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