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어린이회관유치원, 육영수 여사의 가치를 담는 ‘발현교육’ 펴내

황성훈 기자 | 기사입력 2015/11/28 [14:46]

<신간>어린이회관유치원, 육영수 여사의 가치를 담는 ‘발현교육’ 펴내

황성훈 기자 | 입력 : 2015/11/28 [14:46]

 

 

웃고 뛰놀자 그리고 하늘을 보며 생각하고 푸른 내일의 꿈을 키우자슬로건은 늘 가슴 속에서 어린이를 사랑하며 미래의 꿈나무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푸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애쓰셨던 육영수 여사의 가슴속에 시대를 깨우는 평생 외침이다. 육영수 여사는 아이들이건강하고, 지혜롭고, 창의적이며 서로 나눌 줄 아는 대한민국의 어린이가 되기를 희망하셨다.

 

 

 


올해는
90해를 맞는 육영수 여사 탄생해이다. 오는 1129일 탄생 90주년을 맞아 육영재단 어린이회관유치원(이사장: 조수연, 원장: 김수희)에서는육영수 여사의 가치를 담는 발현교육이 벗나래에서 출간이 되었다. 특히 누리과정과 연계한 발현교육은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이 곧 교육이 되는 통섭의 도서이다.

 

설립자의 가치와 얼을 본 도서에서 묻어낼 수 있는 방법들을 카테고리 삼아육영수 여사의 발현이라는 새로운 키워드로 1년의 생활 주제에 연연해하지 않고 아이들의 생각과 흥미 또 스스로 끄집어내어 발현되어지는 깊숙한 내면의 세계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일련의 과정을 발현프로젝트로 풀어놓았다. 놀이의 진정한 중요성과 갈등을 통한 성장과 학습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어린이회관유치원 사례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과 꿈을 그려 넣는 이야기로서 오랜 시간 연구 끝에 한국적 교육정서에 맞게 다양한 부분으로 담아냈다.

 

도서의 내용으로는 제1부에서는 발현적 프로젝트의 기본 이해를 살폈고 제 2부에서는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우리 반, 곤충, , , 카메라, 건강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풀었고 마지막 부록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특색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를 첨부하여 현장의 교사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엮었다.

 

한편 설립자 육영수 여사 탄생 90주년 기념일에 육영재단 이념인 푸른 꿈을 찾아서를 고취하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축하하고 공감을 위해 어린이회관유치원에서는[..수 맘스탐험대] 라는<육감과 영감이 뛰어난 수재들의 엄마아빠가 함께하는 탐험대>라는 주제로 학부모 참여수업이 이루어진다. 탐험대의 활동은 어린이회관의 설립취지 4대 가치<건강, 안전, 인성, >에 따른 다양하고 흥미롭게 이루어진 특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내용이다. 2016학년도 입학설명회를 통해 우리유치원의 비전 교육과정 및 입학절차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사회 많이 본 기사